"2014년 4월 16일 이후 10년, 모든 것이 세월호다"

"2014년 4월 16일 이후 10년, 모든 것이 세월호다"

여수시민사회, 세월호 참사 10주기 맞아 진실규명 촉구

전남 여수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대규모 재난 참사와 관련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창민 기자전남 여수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대규모 재난 참사와 관련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창민 기자"2024. 04. 16. 이후 모든 기억이 노랗다. 아이들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며 매었던 노란 리본이 마음 속 한 켠에 자리 잡아 걸어다니는 리본이 되었다. 울먹이며 쓴 304명의 이름은 내 자식 형제들의 이름이다.(중략) 여기 저기서 살려달라는데 화들짝 놀라 소리친다. 가만히 있지 말라고. 그리하여 2014. 04. 16. 이후 모든 것이 세월호다."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여수시청 앞에서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는 시구가 울려 퍼졌다.
 
세월호 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는 16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년 전 오늘 대한민국에서는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 비극적인 참사가 발생했다"며 "304명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그 날 우리는 잊지 않겠다고, 기억하겠다고,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추모위원회는 이어 "그렇게 10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도 제대로 진실을 규명하지 못했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지 못했다"며 "오히려 재난과 참사는 반복되어 오송 참사, 이태원 참사 등으로 많은 사람을 잃었지만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추모위원회는 또 "그러나 가만히 있어서는 안된다. 다시는 세월호·이태원참사와 같은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세월호 참사와 그 후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추모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권고한 대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해 공식 사과하고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이행해야 한다"며 "봉인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기록물과 국정원 사찰자료 등 모든 기록을 공개하고 청와대, 국가정보기구, 검찰과 경찰이 저지른 잘못과 국가폭력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모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고 공직에 재기용하지 말라. 불처벌과 면책을 용납하면 재난 참사 재발을 막을 수 없다"며 "특히 지휘책임자와 공권력 남용 책임자는 반드시 처벌하고, 사면받는 일이나 다시 공직에 나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모위원회는 그밖에 △생명안전기본법 제정 △재난참사 피해자 권리 보장 △4.16생명안전공원 건립과 세월호 선체 보존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 등을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앞서 여수지역 시민사회는 지난 13일 여수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세월호 기억식을 열어 각종 공연과 추모시 낭송, 사진전 등 문화행사를 진행했다.
 
지난달부터 한 달간 세월호 참사 바로 알기 위한 '세월호 참사 온라인 퀴즈', 온라인 가상 걷기 프로그램인 '팽목항 걷기' 등의 행사를 열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