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읽기]'광양-포스코 상생안' 민선 8기는 해법 내놓을까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판읽기]'광양-포스코 상생안' 민선 8기는 해법 내놓을까

편집자 주

전남노컷의 '판읽기'는 전남CBS 기자들의 전남동부 지역의 이슈를 깊이 있게 파고들어 가감 없이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이슈파이팅이 강한 언론, 깊이 있는 해설과 대안을 제시하는 지역 언론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월말 쯤 상생협의회 TF 2차 회의 개최 전망…'상견례 반복' 우려
지주회사 광양 이전·구매팀 신설 등 기존 강경 기조 바뀔 수도
'광양 소외' 주원인인 '지주회사 포항 이전' 주주총회 등 변수 여전

지난 3월 광양시청에 '광양시와 포스코는 상생과 협력의 동반자입니다'라는 대형 현수막이 내걸린 가운데 포스코를 규탄하는 피켓시위(오른쪽)가 이뤄지고 있다. 유대용 기자지난 3월 광양시청에 '광양시와 포스코는 상생과 협력의 동반자입니다'라는 대형 현수막이 내걸린 가운데 포스코를 규탄하는 피켓시위(오른쪽)가 이뤄지고 있다. 유대용 기자전남 광양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을 위한 '상생협의회 TF'가 몇 달째 '공회전'만 하는 가운데 민선 8기 광양시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1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에 따르면 빠르면 이번 달 말쯤 전라남도와 광양시,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 포스코 측 관계자가 참여하는 상생협의회 TF 2차 회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1차 회의 후 세 달여 만에 성사된 자리지만 그동안 6·1 지방선거와 자치단체 인사 등의 이유로 수차례 만남이 연기돼 연속성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 지역사회의 우려가 큽니다.
 
지난 4월 20일 광양시청에서 열린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논의를 위한 상생협의회 TF 첫 회의에 시민사회단체만 참석한 모습. 광양참여연대 제공지난 4월 20일 광양시청에서 열린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논의를 위한 상생협의회 TF 첫 회의에 시민사회단체만 참석한 모습. 광양참여연대 제공​실제 4월 20일로 예정했던 TF 첫 회의도 비슷한 시기 윤석열 대통령의 전남 방문 준비를 위해 국장급 지자체 담당자가 불참하면서 한 차례 파행을 겪은 뒤 5월 3일에야 어렵게 성사됐습니다.
 
첫 단추부터 어긋난 전라남도와 광양시, 포스코, 광양지역 시민단체 책임자급 담당자들은 1차 회의에서 상생협의회 TF 운영 방안과 상호 의견 교환, 2차 회의 일정 등 상견례 수준의 논의만 했습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2차 회의에서 합의문에 대한 의견 조율이 이뤄져야 하지만 민선 8기 정인화 광양시장 취임과 함께 시의회도 새롭게 출범하는 등 주요 이해당사자들이 바뀌면서 상견례를 반복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됩니다.
 
이런 가운데 정 시장의 과거 발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 시장은 광양시장 후보 시절 전남CBS의 '맞장토론 강대강'에서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를 포항이 아닌 광양으로 옮겨야 한다"면서도 "(광양에 옮길 수 없다면) 최소한 서울에 둬야 한다"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TF 초기 강경했던 지역사회의 기조가 바뀔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 광양제철소 내 구매팀 신설 등 광양 지역사회의 요구가 포스코홀딩스의 포항 이전에서 파생된 '광양 소외'에서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스코홀딩스가 포항이 아닌 서울에 자리하게 되면 '광양 소외'를 상쇄할 만한 기관·시설의 유치 대신 지역에 대한 투자 확대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민선 8기 새 얼굴과 함께 기조 변화가 감지되면서 주순선 신임 광양부시장의 역할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민선 7기 전라남도 전략산업국장 자격으로 TF에 참여했던 주 부시장은 1차 TF 회의 당시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 광양제철소 내 구매팀 신설 등 지역사회의 바람을 강조하면서도 포스코 측과 합리적인 방안 도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기에 내년 3월로 짐작되는 주주총회에서 통과하기 전까지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가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점도 잠재적 이슈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지난 2월 포스코와 포항시, 포항 지역사회는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와 관련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는 것을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전제를 두고 있어 포스코 내부에서 조차 주주총회 문턱을 넘지 않으면 포스코홀딩스의 포항 이전이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경우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를 서울에 두고 광양과 포항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방향으로 상생안 가닥이 잡힐 전망입니다.
 
포스코홀딩스 유치 등 앞선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지역 정치권과 협의를 전혀 이뤄내지 못하는 등 광양시가 포항시에 선수를 뺏겼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민선 8기 광양시정은 지역사회가 납득할 만한 상생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