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감 선거, 정책 대결-네거티브 줄타며 '공방'

전남교육감 선거, 정책 대결-네거티브 줄타며 '공방'

김대중 '교육기본소득' 공약, 재원 등 현실성 문제에 갑론을박
'도교육청 청렴도 최하위' 책임은?…현직 장석웅 책임론 두고 설전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 관련 김동환 "짜고 치는 고스톱 인정 못해"

전남도교육감 후보들. 각 후보 캠프 제공전남도교육감 후보들. 각 후보 캠프 제공올해에만 4조 3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다루는 전남도교육감 자리를 놓고 후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도지사·시장 선거에 눈길이 쏠리는 탓에 '얼굴 알리기' 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후보들은 정책 대결과 네거티브 사이를 줄타며 지지를 호소하는 상황이다.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후보는 지난 17일 전남CBS 라디오 '시사의창'에 출연해 자신의 공약 중 하나인 교육기본소득과 관련해 "충분히 도입 가능한 제도"라고 밝혔다.
 
재원 등을 이유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지적에 맞서 김 후보는 "모든 학생에게 매월 20만 원씩, 연간 240만 원을 지원하는 교육기본소득 제도는 교육 격차를 줄이는 것은 물론 소멸 위기 빠진 전남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무상급식을 시작할 때도 같은 이유로 반대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법률을 만들어 지금은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실시하고 있다"며 "교육기본소득의 도입은 교육 격차 가장 심한 전남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장석웅 후보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김대중 후보가) 지방소멸대응 기금을 사용해 교육기본소득 제도를 도입한다고 하는데 현금성 지원이 불가능한 지자체 재원을 끌어들인다는 것 자체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해 왔다.
 
김대중 후보 역시 현직 도교육감을 지낸 장석웅 후보를 겨냥해 '전남도교육청 청렴도 최하위'의 책임을 물으며 공세를 지속하고 있다.
 
김대중 후보는 수차례 보도자료 등을 통해 "최근 4년 동안 교육감을 지낸 후보자가 전남도교육청 청렴도 최하위의 수치스런 사실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장석웅 후보는) 자신이 임명한 시설과장이 자신의 임기 내에 저지른 비리로 구속되는 부끄러운 현실을 뻔히 알면서도 남 탓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당적을 두지 않는 교육감선거의 특성상 '진보 후보'라는 이름을 둘러싼 신경전도 벌어졌다.
 
전남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남교육회의'는 최근 장석웅 후보를 전남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로 추대했다.
 
이에 대해 김대중, 김동환 후보가 각각 자신의 교육정책이 민주진보진영과 부합한다며 반발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특히 김동환 후보는 당시 "장석웅 후보를 추대하기 위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며 "애초부터 장석웅 후보를 단일후보로 만들어내려는 의도가 다분해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선거운동 개시를 앞두고 연일 정책 알리기에도 힘쓰고 있다.
 
김대중 후보는 '작은학교 살리기'를 1호 공약으로 내세운데 이어 △교육기본소득 도입 △학교 밖 초중학생 대책 마련 △교원능력개발평가 폐지 등의 공약을 내놨다.
 
김동환 후보는 '교직원 강제 전보 폐지'를 첫 번째 공약으로 내세우며 △전남교육청 지청(동부, 중부) 설립 △방과 후 수업 개선 △행정업무 거점학교 수립 등을 약속했다.
 
장석웅 후보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초·기본학력 완전책임제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 축소 △학생교육활동비 연간 최대 200만 원 지원 등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지자체장과 교육감 선거 후보자의 5대 공약은 선거기간 개시일인 오는 19일부터 중앙선관위 정책 공약마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