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친환경 차량 강판 대량 생산체제 구축

포스코, 친환경 차량 강판 대량 생산체제 구축

광양제철소서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 기념 행사
김학동 사장 "미래차 강판 시장 선점할 것"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제철소 제공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제철소 제공포스코가 미래차 강판 수요 대응과 시장 선점을 위해 기가스틸(초고강도 경량강판) 100만 톤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포스코는 17일 오전 광양제철소에서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 사장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서동용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 행사를 개최했다.
 
강도가 높아 내구성과 안전성이 뛰어나고 제조 시 탄소배출이 적은 기가스틸 생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미래차 강판 시장 선점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위주로 산업구조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글로벌 기가급 강재는 지난 2020년 670만 톤에서 오는 2025년 1240만 톤으로 연평균 13%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차량 내 배터리 탑재 및 안전·편의 장치 증가에 따라 차체 중량 경량화가 업계의 핵심 이슈로도 떠오르고 있다.
 
포스코는 친환경차 시장 확대, 차체 경량화 요구 등 자동차산업의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부터 약 5천억 원을 순차적으로 투자해 광양제철소 부지 내 기가급 강재 제조설비를 신·증설해 왔다.
 
먼저 최대 0.5㎜ 두께까지 얇게 만들면서도 폭은 1650㎜까지 키울 수 있는 박물 전용 압연기(ZRM)를 도입해 타사가 생산하기 어려운 폭넓은 제품까지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 자동차사의 설계와 생산 효율을 높였다.
 
엄격해지는 고객사의 품질 관리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열연공정 내 가열과 냉각 시 정밀한 온도 관리가 가능한 설비도 신·증설했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기존 알루미늄 소재 대비 3배 이상 높은 강도에 성형성과 경제성까지 겸비해 국내외 주요 자동차사의 신차 모델에 꾸준히 적용되고 있다.
 
포스코는 차량 내 기가스틸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자동차사와 공동 연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개선된 설비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강종 개발에도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포스코 김학동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광양제철소는 1987년 4월 첫 쇳물을 생산한 이후 연간 950만 톤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이자 최고의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로 거듭났다"며 "이번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은 포스코가 급성장하는 뉴모빌리티 시장에서 친환경차 소재 전문 공급사로서 글로벌 우위에 확실하게 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