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경사노위 중단…8일 대통령실 앞 공식발표

한국노총, 경사노위 중단…8일 대통령실 앞 공식발표

한국노총, '고공농성 진압' 광양서 결의대회…대정부 투쟁 선언
경찰 과잉 진압 등 노동계 탄압 규탄…야당 정치권, 연대 투쟁 약속

한국노총은 7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조합원 15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한국노총은 7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조합원 15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경찰의 과잉 진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선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이 정부와의 소통 창구를 닫기로 하고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전남 광양에서의 고공농성 중 벌어진 경찰과의 충돌로 노조 간부가 다치고 구속된데 따른 대응으로, 야당 정치권도 노동계와의 연대를 선언하면서 파장이 더욱 확산할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7일 오후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 '고공농성' 현장에서 조합원 15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결의대회 직전 광양지역지부에서 열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이하 경사노위) 참여를 7년 5개월 만에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한데 따른 입장이다.
 
한국노총 조합원을 비롯한 노동계, 야당 인사들은 저마다 '윤석열 정권 심판', '윤희근 경찰청장 사퇴' 등의 문구를 내세우며 정부의 노동계 탄압과 과잉 진압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열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대용 기자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열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대용 기자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정의로운 투쟁에 고용노동부는 400일 넘게 외면하고 경찰은 폭력 진압을 앞세웠다"며 "특히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당사자인 윤희근 경찰청장은 반드시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사퇴할 때까지, 파면될 때까지 끝까지 응징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31일 포스코 협력업체인 ㈜포운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고공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산하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이 경찰봉에 머리를 맞아 다치고 구속된데 대한 반응이다.
 
김 사무처장과 함께 농성을 주도한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도 단상에 올라 경찰의 폭압적 진압을 비난하며 김 사무처장의 석방을 요구했다.
 
앞서 경찰은 김 위원장에 대해서도 경찰 진압을 방해한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김 위원장은 "김준영 사무처장은 합리적인 사람으로 투쟁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전략적인 태도로 타협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 경찰은 무차별한 진압봉을 휘두르는 것으로 답했다"며 "지금도 우리들은 투쟁과 협상을 병행하며 인내하고 있지만 인내도 한계점에 달하고 있다. 민주주의를 완전히 짓밟고 노동의 인권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고 토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왼쪽에서 네 번째) 노동존중실천단장을 비롯한 야당 인사들은  7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열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에 참석해 연대 투쟁을 약속했다. 유대용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영교(왼쪽에서 네 번째) 노동존중실천단장을 비롯한 야당 인사들은 7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열린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에 참석해 연대 투쟁을 약속했다. 유대용 기자야당 정치권은 노동계와의 연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노동존중실천단장은 이날 집회 현장을 찾아 "윤석열 정부는 경찰을 장악해서 노동자를 진압했던 박정희, 전두환 정권이 모두 처참하게 무너졌다는 점을 곱씹어야 할 것"이라며 "이재명 당대표가 여러분과의 연대 투쟁을 약속했다. 폭력적인 경찰 행위에 대한 법적 투쟁과 경찰청장 파면 투쟁에 함께 하겠다"고 언급했다.
 
한국노총은 결의대회를 마친 뒤 경찰의 과잉 진압에 항의하며 광양경찰서까지 2㎞ 구간을 가두 행진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오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이뤄진 중앙집행위원회 논의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향후 모든 경사노위 대화기구에 전면 불참을 결정했으며 탈퇴에 대한 최종 결정은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