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여순중앙위 자화자찬 뒷북 대응에 시민사회 한숨

[기자수첩]여순중앙위 자화자찬 뒷북 대응에 시민사회 한숨

지난24일 국회에서 열린 '여순사건 신고 현황 점검 및 신고율 제고 방안 실무 간담회'. 소병철 의원실 제공 지난24일 국회에서 열린 '여순사건 신고 현황 점검 및 신고율 제고 방안 실무 간담회'. 소병철 의원실 제공 내년 1월 20일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유족 피해신고 접수 마감을 앞두고 신고율이 저조하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위원회(이하 중앙위)의 자화자찬식 뒷북 대응이 지역사회를 들끓게 하고 있다.
 
중앙위는 지난달 30일 '전북 남원지역 여순사건 진상규명 조사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는 남원이 직권조사 지역으로 선정된 배경과 관련 사료 등 기본적인 참고자료와 함께 그동안의 신고 홍보 활동에 대한 내용 등이 담겼다.
 
언뜻 여수와 순천 등 전남 동부권을 넘어 전북 권역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조사에 나선 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제기된 지적사항을 해명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는 게 시민사회와 유족 측의 설명이다.
 
앞서 시민사회는 같은 달 24일 소병철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이 진행한 '여순사건 신고 현황 점검 및 신고율 제고방안 실무 간담회'에서 중앙위에 "진상조사 후 조사보고서 작성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기간이 얼마나 촉박한지 모르는 것 같다. 남원지역 직권조사가 시작된 지 두 달 가까이 됐지만 특별법에 명시된 전문조사관과 기획단 구성 소식을 접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보도자료를 두고 시민사회가 "지적 이후 1주일 만에 내놓은 대응이 고작 이것뿐이냐"며 한숨을 내쉬는 까닭이다.
 
간담회 당시 시민사회와 유족 측은 신고기간 연장과 중앙위 등 진상규명 기관의 직제 개편, 집단학살지 실태조사 사업에 대한 투명성 확보 등도 언급하며 중앙위 차원의 대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순10.19범국민연대 관계자는 "중앙위 전체적인 운영에 있어 전문성과 책임성이 여전히 부족하다. 지역사회의 우려에 대한 반응이 고작 홍보성 보도자료에 그쳐 안타깝다"며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듣는 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걱정이 크다"고 토로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