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의무채용 ' 청년 이탈 막을 수 있나

'지역인재 의무채용 ' 청년 이탈 막을 수 있나

전남대 여수캠퍼스, '여수산단 맞춤형' 학과 신설
한전 광주·전남 인재 채용 저조…권고안 한참 밑돌아
"국가산단·혁신도시 기업, 혜택 만큼 지역 채용 늘려야"

전남지역 청년 유출의 주요 원인으로 일자리 부족이 꼽히고 있다. 졸업생 진로에 골머리를 앓는 대학은 기업 맞춤형 학과를 신설하는 등 대안을 내놓고 있지만 입법 차원의 대책이 있어야 실효성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청년층의 지역 정착을 위한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①'청년 떠나는 전남' 경제력·일자리 축소 악순환 반복
②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 절실
③국회서 청년 유출 완화책 추진 중이지만 '허점' 여전


청년인력의 지역 정착을 위한 방안이 대학 등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가운데 기업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는 헬스케어 메디컬공학부(바이오헬스케어전공·디지털헬스케어전공)와 석유화학 소재공학과, 스마트 수산자원 관리학과 등 첨단학과 3개를 신설하고 내년부터 130명을 모집한다.

여수국가산단 전경. (사진=여수시 제공)

 

졸업생의 지역 업체 취업률이 5%가 채 되지 않는 상황에서 캠퍼스와 인접한 여수국가산단의 지역인재 채용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이들 학과는 여수산단에 밀집한 석유화학 산업과 해양 수산 관련 인력 등을 전문적으로 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석유화학 소재공학과는 국비 400억 원을 들여 지난해 9월 문을 연 여수산학융합캠퍼스를 활성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첨단학과 등에서 배출한 우수한 지역 인재가 여수산단에 입주한 기업 등에 취업하려면 지역인재 의무채용과 같은 법적장치가 절실한 상황이다.

여수시는 지역 청년들의 여수국가산단 취업을 위해 '테크니션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 11기 개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여수시 제공)

 

전남대 여수캠퍼스 이우범 부총장은 이같은 취지로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에게 국가산단 인근 지역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안을 도입해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나주 빛가람혁신도시로 이전한 한전의 지역인재 채용도 부진하다. 정부 권고 수준에는 턱없이 모자란 채용실적으로, 의무 채용률만 간신히 넘기고 있다.

기획재정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한전의 광주·전남 지역인재 채용률은 19.5%로 '혁신도시법'에 따른 2018년 의무 채용률 18%를 겨우 넘어선 수준이다.

'지방대 육성법'에서 권고하는 채용률 35%에는 한참 모자라며 전국 공공기관 평균 지역인재 채용률 23.4%는 물론 광주·전남 평균인 21.1%에도 미치지 못했다.

같은 기간 한국전력거래소(27%)·한전KPS(21.2%)·한전KDN(25.3%) 등 한전 관계사들도 혁신도시법 의무채용 비율은 넘겼지만 지방대 육성법 등 정부 권고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혁신도시법은 국가 균형 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률을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있다. 의무 채용률은 2018년 18%, 2019년 21%로, 매년 3%씩 증가해 2022년에는 30%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의무 채용률은 24%지만 한전의 1분기 지역인재 채용실적은 98명 중 17명으로, 17% 수준에 불과하다.

전남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한 청년인력이 일자리를 찾지 못해 타 지역으로 떠나고 있어 지역의 성장가능성 저해와 인구 감소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국가산단이나 혁신도시 입주 기업 모두 공적 혜택을 받고 있는 만큼 균형 발전과 지방 활성화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그 핵심은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의무를 강화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