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 조속히 실효성 있게 운영돼야"

"'여수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 조속히 실효성 있게 운영돼야"

지난주 발생한 여수산단 안전사고로 불완전 연소된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사진=독자제공)

 

여수산단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정유·석유화학 공장의 안전을 위해 "'여수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가 조속히 실효성 있게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정유·석유화화업체가 밀집한 여수산단의 특징을 감안해 지난해 '여수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가 제정됐다.

조례는 공장에서 지역 사회로 배출되는 화학물질 종류와 양을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고 동의하는 화학물질 관리와 비상 대응계획을 여수시 차원에서 수립하는 화학물질 관리위원회를 두도록 했다.

그러나 '전남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과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여수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가 조속하고 실효성 있게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 정병필 사무국장은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가 1~2차례의 형식적인 회의운영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평소에 사업장 화학물질 관리부터 화학사고 때 대응까지 노사민관을 대표하는 위원들이 협력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여수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가스 누출사고나 폭발사고 등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만 반짝 관심을 갖기보다는 안전사고 후에도 원인과 예방대책을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는 사회가 권장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남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